맥북 구름입력기 사용중 백쿼트 수정해주었는데도 적용이 안될때

반응형

현재 상황

현재 나는 맥북 키보드 입력기로 구름 입력기 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 우측 command 키를 변환키로 활용하여 잘쓰고 있었는데 매번 걸리는 점이 있었다.

` 이 문자, 일명 백쿼트(backquote)............... 한글 변환시에는 원화 표시로 입력되었다..............

사실 처음 맥북 세팅때 이분 글을 보고 해당 부분 설정을 해준 상태였는데, 나의 경우에는 계속 적용이 안됐다.

평소 마크다운을 자주 쓰는 입장에서 매우 불편했다.

매번 백쿼트 입력시에는 한영 변환을 해줘야돼서 오른쪽 엄지(command를 누르는)가 너무 힘들어했다.

언젠간 해결해야지 라는 마음으로 꾸역꾸역 버텨왔다.

인간은 역시 적응의 동물이랄까?

어느덧 적응이 되가던 때 나 속에서 불화가 치밀었다.


시도

더이상 이렇게 살면 안되겠다 싶어서 자료를 찾아보았다.

이미 내가 했던 방법과 동일하다.

~/Library/KeyBindings                                                02:11:44
> cat DefaultkeyBinding.dict
{
    "₩" = ("insertText:", "`");
}

이미 설정이 되어있는지 오래였다.

다시 지워주고 다시 설정을 수어번 반복했다.

하지만 왜 안바뀔까??

별의별 키워드로 검색하고, 구름입력기 레포 issue에도 찾아봤는데 내가 원하는 결과는 얻을 수 없었다.


해결 방법

그러던 중.....

이 글을 발견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이미 구름입력기에서는 수동으로 제공 을 해주고 있었던 터였다.

그저 구름 환경설정에서 한글 입력기 설정 에서 해제만 해주면 되는 것이었다 ㅎㅎㅎㅎㅎㅎㅎ

이제 백쿼트가 입력잘된다.

하지만 노션에서 한글로 백쿼트를 입력시에 뭔가 제대로 안되는 느낌이 있다.

이건 노션 문제일지....

아니면 KeyBindings에 등록되어 있어서 중복으로 되는건지...

잘 모르겠지만 오늘의 글은 여기서 마무리하고자 한다.

결론

환경설정은 잘보자!

답은 이미 네 옆에 있을 수 있다.....

반응형